안녕하세요. 굿택스조아입니다.
오늘은 세무대리인의 월급/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세무대리인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분들이 아마도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이 아닐까 싶네요.
물론 제 개인적인 견해가 반영되었기 때문에 100% 맞다 아니다 라고 설명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이정도 테두리안에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연봉? 일 년 동안에 받는 봉급의 총액 이라고 나오네요. 이는 엄연히 퇴직금은 불포함이 맞습니다.
허나 저는 세무대리인의 업종특성상 퇴직금이 포함된 곳들이 많다는 가정하에 글을 작성한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세무대리인 연봉 흐름도
연차 |
월급 |
퇴직금 |
연봉(퇴직금 불포함) |
연봉(퇴직금 포함) |
입사~1년 |
1,750,000 |
1,750,000 |
21,000,000 |
22,750,000 |
2년 |
1,900,000 |
1,900,000 |
22,800,000 |
24,700,000 |
3년 |
2,050,000 |
2,050,000 |
24,000,000 |
26,650,000 |
4년 |
2,200,000 |
2,200,000 |
26,000,000 |
28,600,000 |
5년 |
2,350,000 |
2,350,000 |
28,200,000 |
30,550,000 |
6년 |
2,500,000 |
2,500,000 |
30,000,000 |
32,050,000 |
7년 |
2,650,000 |
2,650,000 |
31,800,000 |
34,450,000 |
8년 |
2,800,000 |
2,800,000 |
33,600,000 |
36,400,000 |
9년 |
2,950,000 |
2,950,000 |
35,400,000 |
38,350,000 |
10년 |
3,100,000 |
3,100,000 |
37,200,000 |
40,300,000 |
현재 최저시급은 8,350원으로 하루8시간근무 주5일이라 가정하면 1,745,150원의 급여를 받도록 되어있습니다.
세무대리인들 신입 기준 금액은 아쉽게도 최저임금과 거의 동일하게 시작하는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더 많이 주시는 곳들도 있지만요. 80% 이상은 그정도 될듯합니다. 최근 2년 사이 최저임금이 가파른 상승으로 인해서 지금정도이지 2년전에는 150 전후의 금액으로 시작하는 곳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전국 세무대리인 급여를 획일화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급여를 받고 있는지 그리고 어느정도의 업무를 하는지를 알아야하는 것은 기본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제가 만든 표는 1년단위로 연봉협상을 한다고 가정하고(물론 연봉통보일가능성이 제일 많습니다)월 15만원정도의 인상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지역별/그리고 조정횟수/담당거래처수임수수료등에 따라서도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 존재하며 , 세무대리인은 보통 3월 법인세,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끝난후에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요. 이는 표에 나와있는 연봉흐름도와는 별개의 금액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세무대리인은 박봉이라는 인식이 강한데요. 세무대리인 현업 종사자로서 한 말씀드리자면 초반3년 정도까지만 잘 버텨주신다면 분명 자신의 능력에 맞는 연봉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년이상은 따로 기재는 하지않았지만 연봉외의 보너스가 1년에 1천이상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대략10~20년차의 경력자라면 상여금 포함 연봉은 적어도 4500~7,000까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 이상 되는 분들도 계십니다.
우리가 연봉통보보다 연봉협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실력을 키우자
어느 회사나 당연한 것이지만 동일한 연봉을 준다고 생각하면 시키는 일만 하는 직원이 아닌 능동적으로 자신의 일을 찾고 어떻게 하면 회사의 이익을 증대할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직원에게 마음이 가기 마련이지 않을까요?
세법특성상 개정되는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정사항들은 그때그때 익히도록 하는것이 좋구요.
4대보험업무/그리고 각종 신고에 따른 안내등 기초적인 상담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합니다.
2. 자신의 연봉이 합리적인지 판단해보자
이 부분이 가장 헷갈리는 부분인데요. 저도 경력이 쌓이고 주위 세무대리인 경력자들의 얘기를 들어본 결과를 보면 본인이 담당자로서 1년동안 벌어들이는 총 수입(매월기장료+종합소득세신고수수료+법인세신고수수료//부가세제외)이 연봉의 3배~4배정도 면 적정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얘기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봉3천 직원이있다면 해당 직원이 1년동안 벌어들이는 수입이 최소9천~1억2천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담당자마다 회사에서 거래처를 분배하기 때문에 그보다 적은 수입이 있을수도 있고 훨씬 많은 수입이 있을수도 있지만 그 이하라면 좀더 분발해야 할 것이며 그보다 훨씬 많다면 연봉협상시 최대한 연봉협상에 반영할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회사에서 내가 즉시 퇴사한다면 잡을 수 있을 정도의 특별함을 보여줘라.
내가 세무업무를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의 생각보다는 윗사수 또는 그 윗 경력자들의 말씀일것입니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저를 바라보고 판단해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정말 잘하고 있었는지를 가장 잘 말해주는것이 오늘부로 퇴사한다고 했을때 나를 잡으려고 애쓰는 곳인지 아니면 그냥 나가게 만드는 곳인지가 나의 그동안의 생활을 반영해주는 지표가 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너무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무슨일이든 세무업무도 특별할것은 없습니다 . 왜냐하면 하는 업무가 동일하게 반복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꾸로 얘기하면 신입도 경력자를 따라가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신입~3년정도는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그이상이되면 업무진행능력에 따라서 그 실력이 천차만별이 될수 있는 분야가 바로 세무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실력의 차이를 보여주는게 동일업무를 하더라도 어떻게 하면 빠르게 그리고 정확하게 보기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키며 신고기간별 거래처와의 업무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지가 관건이라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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